노원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청소년 지원 및 학업중단예방과 대응,청소년들의 성장을 위한 지역중심센터입니다. 학업중단, 심리정서적 문제등 어려운 상황에 놓인 지역 위기청소년을 발견 및 지원하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여 위기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청소년안전망을 구축합니다.
오늘이 행복한 청소년이 내일도 행복하다는 믿음으로 함께합니다.
노원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학교밖청소년전용공간입니다. 학교밖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노원구의 학교밖청소년과 기관을 아우르는 허브센터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밖청소년들의 특성과 욕구를 고려하여 상담/교육/직업체험 및 취업/자립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단없는 배움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학교밖청소년들과의 발걸음을 함께 합니다.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나우학교는 노원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기초학습을 중심으로 학생의 수준별 학습을 통하여 학습에 흥미를 느끼도록 대안교과를 운영합니다.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지역과 함께 돌보는 아이들, 나우학교는 대안교육을 통해 사랑과 나눔으로 오늘이 행복한 청소년을 꿈꿉니다.
<청소년이 스스로 자기 삶의 주인공이 자신임을 알고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키우는 일> 상상이룸센터가 나가는 방향입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서울시교육청 필수사업운영(학교지원사업)과 노원지역 특색에 맞는 진로사업운영(자립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989년 상계동 산꼭대기에서 가난하고 소외된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자신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반디공부방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이들을 만나고, 교육하며, 놀이공간을 제공하며 실제 밤늦게까지 돌보기도 하면서 아이들이 자신들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다해 왔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반디공부방이 2015년 상계3,4동 주민센터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틀면서 구립상계독서돌봄마을학교로 확대되었고, 이제는 아이들과 독서를 통해서도 새롭게 만나고, 놀이친구로, 공부친구로 마음을 나누는 친구로 아이들을 폭넓게 만나면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교육공동체로 확장하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립노원청소년지역아동센터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이용하는 기관으로 2009년 나란히지역아동센터로 시작하였습니다.
돌봄을 필요로하는 지역청소년들에게 방과후 시간을 편안하게 보낼 환경을 만들어주고,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립청소년지역아동센터는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인정하고, 공동체를 실천하는 배운터를 만든다>운영정신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노원주거복지센터는 주거안정의 욕구가 있거나, 주거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에게 주거관련 종합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년과 청소년의 주거정보 제공 및 서비스제공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